Firmware와 Bios 그리고 EFI

Firmware란

  • 하드웨어란 컴퓨터 때문에 화가 났을 때 망치로 부술 수 있는 것이고 소프트웨어는 그럴 수 없는 것이다. 그렇다면 펌웨어는 무엇일까. 보통 펌웨어를 하드웨어화된 소프트웨어라고 한다.
  • 소프트웨어의 가장 큰 특징은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다. 하지만 때로는 변경할 필요가 없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수 있다. 이런 종류의 소프트웨어는 읽기만 가능한(ROM)에 작성함으로써 변경하지 못하도록 컴퓨터와 약속을 하고 작으면서도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. 컴퓨터의 가장 근본적인 소프트웨어가 그런 종류인데 예를 들어 BIOS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그 종류이다.

BIOS vs UEFI

BIOS란 우리의 숨쉬는 일을 도와주는 뇌의 기능과 비슷하다. 우리의 손 발이 하드웨어고 뇌의 사고능력을 소프트웨어라고 한다면 우리가 아무 생각없이도 숨을 쉴 수 있는 이유는 펌 웨어 덕분이다. 컴퓨터의 마더보드에 내재된 BIOS는 컴퓨터에 전원이 들어올때의 일을 담당한다. 하드웨어의 상태를 체크하고, 키보드를 컴퓨터와 연결하고, 마우스를 연결하고 어떤 디스크에 있는 부팅시스템에 연결해줄 것인지를 선택하게 한다.
운영체제의 발전으로 운영체제가 하드웨어를 더 직접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되면서 지금은 평상시에 BIOS를 통해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는 않고 필요할 때를 기다리며 BIOS는 잠들어 있다.
UEFI는 BIOS를 대체하기 위해서 나온 펌웨어로서 마우스 사용이 가능하고 더 편리해진 펌웨어라고 생각하면 된다.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[Linux, Unix] export, echo 명령어 알아보기

IEEE 754 부동 소수점 반올림과 근사